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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피아재의 이야기 보따리/딸피아재의 게임보따리

페이퍼보이 : 신문 배달의 아슬아슬한 모험!

by 딸피아재 2024. 9. 22.
 

 

1985년, 우리가 애타게 기다리던 '페이퍼보이'가 세상에 등장했을 때, 많은 게이머들은 아타리에게 묻고 싶었을 거예요. “도대체 이건 무슨 게임이지?” 그 당시 아이들은 꿈에 그리던 미래를 기대했을 텐데, 아타리는 신문 배달이라는 매우 ‘평범한’ 직업을 가지고 게임을 만들었죠. 하지만 여러분, 이건 단순한 신문 배달이 아니에요. ‘페이퍼보이’는 평범함 속에 숨겨진 대혼란의 극치를 보여줍니다. 이 게임은 게이머에게 신문 배달의 불가능한 난제를 선사하며, 결국엔 자전거 한 대와 신문 묶음으로 인생을 건 서바이벌 게임으로 발전해버린 거죠.

 

게임의 간단한 줄거리 : 신문 배달의 주인공이 되다!

‘페이퍼보이’는 아주 단순한 전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은 자전거를 타고 신문을 배달하는 신문 배달 소년이 됩니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하루에 한 번씩 신문을 배달해야 하죠. 그리고 그게 다인가 싶겠지만, 이 게임에서는 절대 일상적인 날이 없습니다. 이 동네는 무언가 이상해요. 당신은 마을 주민들이나 차를 피하고, 애완동물이나 달려드는 자동차들을 조심하면서, 심지어는 뒤에서 따라오는 자동차들과 귀신 같은 할머니의 공격(!)도 피해야 합니다.

아타리 2600 시절의 그래픽이 얼마나 정교했겠냐만, 이 게임은 상상을 초월하는 방식을 통해 일상의 평범함을 기괴하고 재밌게 바꿔버렸습니다. 신문 한 장을 잘못 던지면 앞마당에 있는 창문이 깨지거나, 이웃집 화단을 망쳐버릴 수도 있어요. 그리고 그럴 때마다 이웃집 주민들의 얼굴에 띄는 그 분노! 신문 한 장으로 평화로운 마을을 순식간에 전쟁터로 만들 수 있다는 게 바로 이 게임의 핵심 재미 중 하나랍니다.

 

아이는 순하다
하지만 하는 행동은 사악하다

페이퍼보이의 적들 : 말도 안 되는 장애물들

이 게임의 진정한 재미는 바로 그 ‘장애물’들에서 나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속에서 길 한복판에 돌발적으로 뛰어드는 개들, 이유 없이 바닥을 구르며 당신을 덮치려는 타이어들, 심지어는 언제나 나오는 게 아닌 미스터리한 유령(!)까지 등장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신문을 배달하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 보이죠.

또한 동네 주민들은 당신을 순순히 도와주지 않아요. 갑자기 던져오는 프리스비나 자전거를 타고 질주하는 사람들, 이유 모를 아이들의 방해 공작들. 어딘가 섬뜩한 동네입니다. 그런데도 이상하게 웃음이 나올 수밖에 없어요. 이 동네의 모든 존재가 단 하나의 목표를 위해 움직이는 듯하니까요: 바로 당신이 신문을 못 배달하게 방해하는 것!

게임이 쉽지않다

신문 배달은 단순한 일이 아니다 : 스킬이 필요하다!

게임 초반부에 신문 배달이 너무 쉽다고 생각했다면 큰 오산입니다. 페이퍼보이는 스킬을 요구하는 게임이에요. 신문을 던져야 하는 각도, 속도, 타이밍을 잘 맞춰야만 하고, 게다가 신문을 배달할 때마다 얻는 점수까지 신경 써야 하죠. 그리고 이 게임은 단순한 점수만이 아니라, 마을의 반응도 중요한데요. 제대로 배달한 집들은 그 주의 구독을 계속 이어가지만, 신문을 망치면 구독을 취소할 수도 있어요. 신문 배달이 갑자기 중요한 일처럼 느껴지지 않나요?

페이퍼보이의 매력 : 중독성 있는 하드코어 게임플레이

이 게임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그 난이도입니다. 단순히 자전거를 타고 신문을 던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게임을 하면 할수록 중독되기 쉬운 하드코어한 매력을 발견하게 돼요. 몇 번이고 자전거에서 떨어지며 좌절하다가도, 다시 자전거에 올라타게 만드는 마력이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게임은 어린아이들조차 쉽게 즐길 수 있을 만큼 단순한 조작법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더 매력적입니다. 어렵지만 쉽게 포기할 수 없거든요.

매일 반복되는 하루 : 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페이퍼보이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매일 아침 신문을 배달하는 일상을 묘사합니다. 게임 내에서 시간이 흐를수록 난이도가 점점 상승하고, 장애물과 방해물들이 점점 더 복잡해지며 게임의 긴장감이 배가됩니다. 마지막 날인 토요일에 성공적으로 신문을 배달하면, 일주일 동안의 고난이 끝난다는 보람을 느낄 수 있죠.

그리고 일요일이 되면, 신문 배달 소년은 드디어 휴식을 취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알고 있죠. 월요일이 되면 다시 자전거를 타야 한다는 것을요.

페이퍼보이의 코믹함과 문화적 유산

페이퍼보이는 단순한 신문 배달 게임이 아니었어요. 이 게임은 80년대 문화를 상징적으로 반영하며, 평범한 일을 비범하게 만드는 데 성공했죠. 이 게임의 의도된 코믹함과 위트는 지금도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됩니다. 게임 속에서 배달에 실패하거나 말도 안 되는 이유로 넘어질 때마다, 우리는 고개를 흔들며 웃음을 참지 못하죠. 어떻게 보면 이 게임은 ‘재미있게 좌절하는 법’을 가르쳐 준 셈이에요.

또한, 페이퍼보이는 이후로도 많은 게임에서 영감을 주었으며, 80년대 아케이드 게임의 대표작 중 하나로 기억됩니다. 지금 플레이해도 여전히 웃음이 나오는 그 매력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죠.

마무리 : 신문 배달이 이렇게 흥미진진할 줄이야!

‘페이퍼보이’는 그 시대를 초월한 매력을 지닌 게임입니다. 단순한 신문 배달이 게임으로 탄생할 때 얼마나 흥미로울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고, 그 안에 담긴 코믹한 상황들과 아타리 특유의 아슬아슬한 재미는 여전히 기억에 남습니다. 지금 플레이해봐도, 당시 게이머들이 왜 그토록 열광했는지 알 수 있을 거예요.

페이퍼보이는 그냥 신문 배달 소년이 아닙니다. 그는 하늘을 나는 타이어, 분노한 주민들, 그리고 갑작스러운 장애물들 속에서 하루를 살아내는 진정한 영웅이에요!